3분 독후감

[리뷰요정리남 사기꾼] 리뷰요정 리남 티스토리 월 1000만원에 대한 생각

 

최근에 '싸움독학'이라는 포털의 웹툰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주된 이유는 만화가 재미있고, 그림도 훌륭해서 인데요.

 

소재 중 하나가 뉴튜부를 촬영하는 것으로 싸움이 많은 이들에게 알려진다는 설정입니다.

현재 쌈독의 구독자 수는 19만명으로 극중 묘사되고 있습니다.

 

같은 학교의 '빡고' 등과 같은 빌런 들도 70만 구독자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사실 이 만화는 재미있습니다. 하지만 청소년들에게 유튜브 채널에 대한 선망의 마음을 심어주는 단점도 있습니다.

 

유튜브보다 블로그? 돈을 진짜 벌 수 있을까? 수입이 가능?

 

유튜브를 하면 돈 1000만원 번다는 책, 서점에 가면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해커 자청 채널에서도 1000만원에 대한 언급은 항상 뭔가 깨우친 디지털 노마드의 시작입니다.

리섭tv에서도 월 300에 대한 언급을 하면서, 이제 인터넷으로 돈을 벌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리뷰요정리남 유튜브 채널, 동영상 59개, 구독자 4.98만명

그러던 중, 티스토리 블로그로만으로도 월 천 만원 이상 번다는 사람이 나타났습니다.

'리뷰요정리남'이 그 사람입니다.

애드센스 광고로 월 천만원을 벌고 있다는 본인의 노하우를

클래스 101 강의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있습니다.

 

보통 티스토리를 전통적으로 운영해 오던 분들의 하루 접속자 수는 1만명 수준에서 많으면 2만명입니다.

포스팅 수는 2천개 이상에서 8000개 정도 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들이 밝히는 수입은 보통 100만원에서 150만원의 수익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보통 2만명의 방문자수를 기록했을 때, 하루 4만원~6만원의 수익이 얻어지고,

평균적으로 5만원이니까, 30일이면 150만원 정도의 애드센스 수익이라고 언급합니다.

 

티스토리 월 천만원, 방문자수 얼마나 달성해야

 

리뷰요정리남 자신이 수익 인증한 것을 보여준 적이 있습니다.

한 달 방문자 수가 40만명 정도로 캡쳐되었고, 한달 수익이 9000달러 이상이었습니다.

하루 300달러 이상을 꾸준히 달성했다는 것입니다.

그럼 진짜로 1000만원이 조금 넘었다는 것인데요.

 

사실 40만명의 한달 방문자수로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은 80만원~ 100만원 수준입니다.

리뷰요정리남 그는 현재 일일 1포스팅보다도 더욱 중요하게 중점을 두는 것이 키워드 분석이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글을 쓰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정답이 아닐까요?

본질은 사람들에게 이로움과 좋은 정보, 그리고 시간을 아껴주는 정보를 주는 것이 아닐까요?

불편함을 해소해 주고,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것이 포스팅의 이유가 아닐까요?

 

그런 글쓰기의 본질에 집중하지 않고 월 1000만원을 버는 블로그 운영이 가능할까요?

 

키워드 분석만으로 콘텐츠는 생산되지 않는다

 

친효스킨을 배포하고 있는 '친절한 효자손'이라는 류길용님은 

많은 광고쟁이로 인해 티스토리 생태계가 파괴되고 있다고 지적해온 '대표 블로거'입니다.

 

그의 칼럼을 읽다가 보면 티스토리 운영에 대한 여러 생각을 다듬어볼 수 있습니다.

 

2015년 4월부터 5년째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꾸준하게 양질의 포스팅을 작성하는 인물입니다.

하지만 2018년 7월 네이버의 검색 시스템 변경 'C-RANK' 도입 등등 지속적인 

검색 환경 변화로 티스토리는 접속자수가 3분의 1로 급감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네이버 유입이 없다는 것이죠.

통계를 볼 수 있는 화면이 있는데 그곳에 들어가 보면,

네이버를 통해 검색해서 블로그가 노출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더욱더 심한 상황은 네이버에서 자회사 블로그인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포스트' 등을

우선적으로 배치하고자, 아예 처음부터 티스토리 블로그를 '블로그' 영역에서 완전히 삭제해 버렸습니다.

 

웹사이트 영역에서 보이는 정도가 전부입니다.

그런데 이런 조치는 최근의 '배달의 민족 오픈 서비스'를 연상케 합니다.

 

[리뷰요정리남 사기꾼] 리뷰요정 리남 티스토리 월 1000만원에 대한 생각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